심리적으로 편안한 마음을 만든다면 브레인포그를 개선하는데 상당히 도움을 준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적어도 브레인포그 증상 중 하나인 낮은 자존감과 우울증개선을 위해 반드시 심리적으로 접근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오늘은 마인드컨트롤을 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릴까합니다.
사람들이 명상하면 조금 생소하게 느끼시는 경향이 있는 것 같습니다. 지금 당장 길거리만 다녀도 도파민을 자극할만한 것들이 많습니다. 술집, 맛집, 영화관등 있으며 집에서도 스마트폰이나 컴퓨터가 우리를 즐겁게 합니다. 이러한 환경에서 명상이라는 단어는 우리의 일상과 거리가 멀게끔 느껴집니다.
이 뿐만이 아니라 서양과학이 들어서면서 부터 동양철학을 미신처럼 여기는 풍조도 한몫했다고 생각합니다. 저 역시 서양과학을 믿고 있으며 지금도 상당히 신뢰하고 있습니다. 인류의 진보는 과학의 발전과 함께 해왔습니다. 코로나 19백신과 같은 인류의 재앙도 결국 과학이 해결하였습니다.
이러한 환경에서 우리가 마음의 병이 있을 때 우울증약이나 심리상담에 의존하지 명상원을 다닌다는 생각을 하지 않는것 같습니다. 그나마 명상이라고 활성화된 것은 요가뿐입니다.
사실 저는 명상과 자연음식이 브레인포그의 90%를 치료했다고 확신할 수 있습니다. 그 중 명상의 비중이 압도적으로 높았습니다. 저의 체감상 그랬습니다.
그러나 브레인포그환자들은 새로운 것을 시도하는 것을 두렵게 생각할 수 있습니다. 특히 브레인포그 증상 중 우울감은 무엇이든 기피하게 되는 성향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그래서 저는 유튜브를 통해 먼저 명상을 시도하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물론 직접 명상원을 방문하는 것보다 효과 측면에서 다소 떨어질지 모르나 접근성이 좋고 부담없이 할 수 있기 때문에 브레인포그환자가 시작하기에는 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
유튜브에 보시면 명상음악이나 명상동영상등이 있습니다. 명상음악은 주로 쉬는시간이 취침을 할 때 들으시고, 명상동영상은 자기전이나 일찍 일어나서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다음으로는 오프라인명상원에 대해 추천을 해드릴까합니다. 사실 오프라인으로 명상원을 등록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지도자가 상주해있는 명상원을 다녀야 피드백을 받을 수 있습니다. 피드백을 받을 수 있으면 효과도 빨리 볼 수 있으며, 그만큼 브레인포그를 빨리 고칠 수 있습니다. 피드백을 받지 못한다면 부작용도 상당할 수 있습니다. 이는 오히려 시작하지 아니함만도 못한 것입니다.
그러나 명상을 하면서 한가지 중요한 것은 정체성입니다. 어느 명상원이든 그것을 만든 창시자가 있는데, 그 사람의 정신을 주입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물론 사람을 헤치거나 그런것은 아닌데 일반사람들의 상식밖의 이야기를 하곤합니다. 허경영유튜브가 좋은 예시입니다. 신도들은 좋은분들이 많은데 말하는 것을 보면 조금 쌩뚱맞은 그런 느낌입니다.
그렇다면 우리나라에 있는 명상원들은 어떠한 곳들이 이 곳의 특징들에 대해 이야기해보고자합니다. 활성화가 잘된 곳부터 나열하겠습니다.
1.단월드
전국에 100군데가 넘는 지사가 있을 정도로 대한민국에서 활성화되어 있습니다. 창시자는 일지 이승헌선사로 1985년에 단학선원이라는 이름으로 개원하여 2002년부터 단월드로 개칭하였습니다.
이곳은 동양전통의 기를 원활히 하여 사람의 자연치유력을 늘리는 곳인데, 스트레칭과 좌선을 병행하여 신체적 심리적으로 심신이완에 상당한 도움을 줍니다. 가격은 일반회원 10만원선입니다.장점은 전국에 많이 퍼져있어 많은 사람들이 시도함에 있어 접근성이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단점이 있다면 고액의 수련비를 권유한다는 것입니다. 평생회원제는 480만원이며 이뿐만 아니라 많은 수련들이 있는데 이 또한 제일 낮은 수련비용은 50만원선이고 평균수련비가 100만원 정도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일반서민기준으로 비싼금액이기도 하고 수련의효과를 보장하지 않기 때문에 어찌보면 조금 위험한 선택일 수 있습니다.
몸과 마음이 건강해지는 것은 맞지만 너무 깊이빠지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2. 마음수련
마음수련은 우명선생이 1996년도에 만들어 지금까지 계속되어 오고 있습니다. 이 곳의 수련방법은 좌선방법입니다. 수련비는 한달기준 17만원이며 수련비를 그렇게 강요하지 않습니다. 사람들도 전부 내성적이라 그다지 부담이 없었습니다.
방안에 들어가면 앞에 검은 점이 있는데 그 점을 뚫어져라 쳐다보면 어느새 잡념이 없어지고 집중력이 엄청나게 좋아집니다. 사실 우리는 매순간 잡생각에 빠집니다. ‘점심에 뭐 먹지’, ‘그녀는 무얼하고 있을까’, ‘내가 하는 것은 무엇인가등 1분1초 다른생각을 하기 일쑤인데 비해 이 수련은 그러한 잡념없이 일에만 집중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3. 국선도
4. 요가
요가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대중화되고 있는 곳입니다. 아마 2000내 초반부터 매스매디어에 노출이 되면서 가장 친숙하게 자리잡고 있는 브랜드이기도 합니다.
요가는 하타요가, 요가등 수련법이 다양하며 수련비도 천차만별입니다.
단점이 있다면 지도자와 회원들이 주로 여성이기 때문에 남성들이 접근하기 어렵다는 것입니다. 일례로 호기심으로 요가를 다니려고 했었는데 남성이라는 이유로 인해 입회를 거부당한 적이 있었습니다.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