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파티딜 세린(Phosphatidylserine)의 효능과 후기, 제품선택(1)

이 글은 포스파티딜세린에 대한 과학적 기전과 효능, 그리고 복용후기, 제품선택시 어떠한 성분을 기준으로 선택해야 하는가?에 관한 글입니다.

1.포스파티딜 세린이란?

포스파티딜세린의 효능, 복용후기
뇌세포(뉴런)의 모습

 

포스파티딜세린을 설명하기에 앞서 뇌의 뉴런에 관하여 설명을 하겠습니다.

포스파티딜세린의 효능, 복용후기
뇌세포막을 확대한 모습이다.(빨간색으로 동그라미친 부분이 인지질이다)

 

포스파티딜세린의 효능과 제품선택시 유의점
위 세포막의 인지질을 다시 그림으로 표현하였다. 그림의 빨간점이 포스파티딜 세린입니다.

 

포스파티딜 세린이란 뇌세포막에 형성되어 있는 인지질이며 약 15~2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포스파티딜세린은 뉴런 내에 있는 여러 단백질과 결합하여 뇌세포 신경의 활성화, 뉴런의 성장을 돕고 있습니다.

그러나 나이가 들수록 포스파티딜세린을 체내에서 합성할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영양제를 섭취하여 포스파티딜세린을  보충해야 합니다.

2. 포스파티딜 세린의 과학적 효능

1.인지능력의 개선

포스파티딜세린의 효능, 후기, 제품성분
포스파티딜세린은 단백질과 결합하여 뉴런의 성장에 도움을 준다

 

포스파티딜 세린의 복용으로 인해 뉴런(뇌신경세포)간의 신경전달물질이 활성화 됩니다. 이는 신경 전 뉴런에서 칼슘이 분비되어 신경전달물질인 글루타메이트(glutamate)와 아세틸콜린(acetylcoline)이 잘 분비되도록 돕습니다. 이러한 신경전달물질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면 인지능력과 기억력이 개선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2. 신경간 연결 촉진

포스파티딜세린이 치매를 고칠 수 있을까?
신경전달물질이 뉴런사이를 통해 통과하는 모습(검은색 동그라미가 뇌세포막이다. 인지질이라고도 한다)

 

신경전달물질 중 하나인 글루타메이트(Glutamate)는 신경 후 AMPAR과 NMPAR을 자극하여 나트륨이온과 칼륨이온의 분비를 돕습니다. 이는 신경세포가 다시 전달하도록 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미토콘드리아능력의 활성화는 신경간 정보전달을 활발하게 해주며 이는 인지능력의 개선을 가져다줍니다.

3. 스트레스 반응 감소

스트레스호르몬이 나오는 기전이 약화됩니다. 우리몸에는 스트레스호르몬이 나오는데 시상하부-뇌하수체-부신피질-스트레스호르몬이 분비되는데 이러한 기전을 약화시킵니다. 스트레스에 대한 감소하면 활성화산소의 발생률이 줄어든다고 할 수 있습니다.

4. 운동능력의 증가

포스파티딜세린은 스트레스반응을 낮추어 세포의 산소공급을 돕는다.

 

운동능력의 증가는 포스파티딜세린의 주요기능입니다. 포스파티딜세린의 스트레스호르몬의 감소는 운동능력의 향상을 이끌어줍니다.

운동능력의 뇌의 활성화에 도움이 됩니다. 이는 저항운동이나 유산소운동을 통해  뇌에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하여 뇌의 기능을 활발하게 도와줍니다. 이는 알츠하이머 치매환자보다 혈관성 치매 환자에게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3. 포스파티딜세린을 고를때 유의점

블로그포스팅을 할 때 블로거는 자신의 의도와 다르게 잘못된 정보를 전달할 때가 있습니다. 이에 대해 저는 잘못된 정보를 잡아나가기 위해 오류를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미리 말씀을 드리지만 다른 포스팅을 비방하려는 의도가 아닙니다. 다만 구독자가 잘못된 정보를 접하면 안된다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은 확실히 짚고 넘어 가야할 것 같습니다.

다른 글들을 보면 포스파티딜세린이 뇌세포막을 보호한다고 이야기하는데 이는 잘못된 정보입니다. 포스파티딜세린은 뉴런의 세포성장과 기능의 활성화에 기여합니다. 포스파티딜세린은 뉴런의 세포막에 겨우 15%정도 밖에 없기 때문에 뇌세포막을 보호한다는 것은 잘못된 것입니다.

이에 반해 뉴런의 세포막을 보호하는 것은 포스파티딜 콜린입니다. 포스파티딜콜린은 뇌세포막의 60%정도를 차지하고 있어 뇌세포를 보호하는 주요기능입니다. 그리고 포스파티딜콜린은 아세틸콜린이라는 신경전달물질을 활성화 하는 것입니다.

위 사진은 포스파티딜세린과 포스파티딜콜린의 역할에 대해 쉽게 그림으로 표현한것입니다.

많은 분들이 제약회사에 대해 의구심을 가지고 있을 것입니다. 환자의 병의 치유보다 마케팅이나 제약회사의 이득을 취하기 위해 제품성분을 넣을 것입니다.

포스파티딜세린의 효능 어떤 제품을 선택해야 하는가?
본 포스팅은 제품광고가 아닙니다.
포스파티딜세린의 효과, 구매후기, 제품분석
본 포스팅은 제품광고가 아닙니다.

 

포스파티딜 세린의 종류와 그 안에 들어있는 약의 성분은 천차만별이었습니다. 그리고 그에 따른 효능도 제각기 달랐습니다.

포스파티딜세린의 주요성분

제품을 고르는 것은 어려운 일입니다. 아무것도 모르는 소비자는 제품에 대한 정보를 믿고 구매할 수 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그리고 제약회사마다 포스파티딜세린에 포함된 성분이 각각 달라 무엇을 사야할지 혼란스럽습니다.  제품의 구성성분 중 포스파티딜세린의 원료인 대두로부터 추출하는 것은 필수입니다.

오프라인에서 포스파티딜세린을 산다는 것은 비쌌습니다. 보통 한달분으로 작게는 5만원 크게는 10만원 이상 비용이 들어갑니다.

저는 브레인포그와 건망증을 가지고 있습니다. 포스파티딜세린이 건망증에 효과가 있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그리고 많은분들이 포스파티딜세린에 대한 궁금증을 가지고 계신것 같아 복용후 인지기능에 개선이 있었는지에 관하여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영양소를 중심으로 제품성분을 분석하고자 합니다.

1.대두

포스파티딜세린은 효능, 복용후기
왼쪽(장쇄중성지방산),가운데(중쇄중성지방산)

 

포스파티딜세린(Phosphatidylserine)의 주요성분입니다. 포스파티딜세린의 인지질을 보충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 때 포스파티딜세린은 지방산의 연결에 따라 중쇄중성지방유 또는 장쇄중성지방유로 나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여러분은 피자를 한판을 먹는것과 한조각씩 나눠 먹는것 중 어느것이 좋은가요? 당연히 피자를 잘게 먹는 것이 더 좋을 것입니다. 장쇄중성지방유는 분자구조가 길어서 우리몸에 흡수되는 시간이 걸립니다. 반면 중쇄중성지방유는 분자구조가 짧아 우리몸에서 바로 흡수가 가능합니다. 그러므로 가급적 중쇄중성지방유를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2. 비타민 B12

포스파티딜세린의 효과와 기능

 

비타민B12는 신경전달속도를 빠르게 해줍니다. 신경전달속도가 빠르다는 것은 뉴런간 정보전달이 활발하다는 의미이며, 이는 인지능력의 개선에 상당한 영향을 준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유의할 점은 위장이 약한 사람은 비타민 B12는 위장장애를 겪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장이 약하신 분들은 섭취하는 것보다 주사를 맞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최낙원, 2018)

3. 효모추출분말(♥)

이 성분은 다른 요소에 비해 뇌 세포막의 인지질을  새로 생성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실제로 이 성분이 유무에 따라 제품의 가격이 두배로 상승하였습니다.

4. 은행잎추출물

은행잎 추출물은 치매환자에게 인기가 많은 제품입니다. 이것은 아리셉트정과 유사한 효과를 낼 정도로 두뇌에 좋은 영양제입니다.

그러나 은행잎추출물은 다른약과 함께 복용시 상호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그 중 하나는 혈소판응집을 억제해 혈액응고를 방해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인슐린을 억제해 당이 체내에 흡수하는 것을 방해한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은행잎추출물을 복용하시려는 분들은 자신이 먹고 있는 약에 반응하는지 미리 알아보시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권장사항

1. DHA+포스파티딜세린 섭취

포스파티딜세린의 효능, 후기, 제품성분
포스파티딜세린은 DHA와 결합할 때 제 기능을 다할 수 있다. 출처:                           Phosphatidylserine in the brain: metabolism and function

 

포스파티딜세린을 섭취할 때 오메가-3지방산 제품을 같이 섭취해주시면 좋습니다. 포스파티딜세린은 혼자서 일하는 것이 아니라 DHA와 결합하여 뉴런의 신경전달을 활성화합니다. 뇌 신경세포의 생존은 포스파티딜세린이 DHA와 결합하고 PKC,Raf,Akt라는 단백질을 거쳐 뉴런의 생존에 관여한다고 합니다.(김희용.2014)

실제 나이가 들수록 포스파티딜세린뿐만 아니라 DHA도 점차 감소한다고 합니다. 이는 DHA가 풍부한 오메가 3지방산을 섭취하면 시너지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DHA는 체내에흡수되지 않기 때문에 DHA제품을 사지마시고 오메가 3지방산을 드시기 바랍니다. 오메가 3지방산도 몸에 들어가는 순간 변형되어 제 기능을 못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비타민 C와 함께 섭취하시면 비타민 C가 오메가 3지방산을 잘 보호해 줄 것입니다.

포스파티딜세린은 치매를 치료할 수 있을까?
DHA-포스파티딜세린은 뉴런의 기능을 더 활성화시킨다.

2. 프로바이오틱스 섭취

우리는 서로 동떨어져 있는 부분이 서로 영향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우리 뇌의 기능과 장의 건강이 아무런 관련이 없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나 장이 건강하지 못하면 뇌의 건강도 좋지 않다는 많은 논문의 연구가 있습니다. 장이 건강하지 못하면 장 안의 똥이 장의 균열을 일으키고 이는 혈액을 탁하게 하여 두뇌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칩니다.

실제 저는 유산균을 복용유무에 따라 뇌가 총명하거나 깨끗해짐을 느꼈습니다. 그러므로 프로바이오틱스를 섭취하시는 것이 좋은 방법일 것입니다.

오늘은 제품성분에 대해 분석을 해보았습니다.

글 편집 “포스파티딜 세린(Phosphatidylserine)이 치매에 효과가 있을까?(1)” ‹ 브레인포그 — 워드프레스 (jjanggyu.co.kr)

포스파티딜세린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wikipedia.org)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