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레인 포그(BRAIN FOG)를 방치하면 치매로(DIMENTIA) 발전한다.

브레인포그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치매로 발전할 수 있다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이글은 브레인포그는 생각보다 심각하며 방치할수록 기본적인 삶을 영위할 수 없게 합니다.

브레인포그는 치매를 유발시킨다.

 

브레인 포그가 무서운 이유

독자들은 브레인포그가 무서운 이유에 대해 알 것입니다.

첫번째, 우리의 정신을 갉아먹습니다. 가끔 무술영화를 보면 주인공의 스승은 신체능력보다 정신을 강조합니다. 브레인포그에 걸리신 분들이라면 이 부분에 대해 많은 공감을 할 것입니다. 정신은 우리의 삶을 영위하기 위한 의지와 관련됩니다. 정신이 강한 사람은 힘든 일이 있어도 잘 견딥니다.그러나 ‘머리멍함’은 우리의 정신을 흐립니다. 정신이 또렷하지 않으면 실수를 남발합니다. 그리고 그것은 우리를 위축하게 하여 무엇인가를 도전하거나 힘든일에 부딪히면 우리를 주저앉게 합니다.

둘째, 신경이 예민해집니다. ‘머리멍함’은 학업이나 업무에 집중할때 의식적으로 힘을 더  만들어야 하기에 많은 신경을 써야 합니다. 이는 오전에는 문제가 없으나, 오후가 되면 몸을 가누지 못할 정도로 피곤해지게 합니다. 하지만 당일까지 끝내야 할 할당량이 남아있고, 그것을 처리하는 과정에서 스트레스를 유발하고 신경이 예민해집니다.

셋째, 스스로 모든것을 감내해야 합니다. 주위사람들에게 브레인포그에 대한 증상을 호소한다고 하여 이해를 해줄 수 있는 사람이 없습니다. 심지어 그 분야의 전문가에게 의뢰를 한다고 하여도 병을 낫게 해준다는 보장이 없습니다. 이 병이 어디서부터 무엇이 잘못되었는지 모릅니다. 우리는 원인을 모르기에 결과를 알 수 없습니다.

넷째, 불안과 긴장, 우울한 감정을 유발합니다. 브레인포그가 우리의 부정적 감정을 일으키는데 어떠한 기전이 있는지에 관하여 확실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브레인포그는 우리의 기분을 부정적으로 만듭니다. 이러한 기분상태는 염세주의자로 만들거나 더욱 무기력하게 만드는 기제로써 작용하게 됩니다.

브레인포그가 치매로 발전하게 되는 과정

브레인포그는 단기기억을 상실하게 합니다. 이는 남들보다 학습을 하는데 있어 학습능력이 더디거나 시간이 오래걸리게 할 수 있습니다. 비록 뇌의 기능이 떨어져 불편하긴 하나 절반의 두뇌기능은 발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를 그대로 방치하게 되면 브레인포그는 치매로 발전합니다. 이것은 브레인포그라는 질병이 아무것도 아닐 정도로 심각한 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브레인포그는 기억력과 집중력감소에 큰 영향을 주지만 회사에서 집으로 돌아오는데 문제가 없습니다. 하지만 치매는 회사에서 집으로 돌아오는 길마저 잊어버린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필자는 브레인 포그가 심하였을 때 이와 비슷한 경험을 하였습니다. 30대 중반의 나이에 짧은 치매가 왔었습니다. 저는 저의 소중한 가족의 얼굴을 알아보지 못하였습니다. 그러나 10초 정도 지난 후 다시 제정신으로 돌아올 수 있었습니다. 필자가 브레인포그를 간절하게 고쳐야겠다고 마음을 먹은 이유도 이와 같기 때문입니다.

이 글을 마치며….

별것이 아닌 것들이 점점 쌓여 심각해집니다. 우리는 브레인포그 초기에 단순히 건망증이나 컨디션의 저하로 치부합니다. 그러나 증상이 점점 심해지면서 심각성을 인식합니다. 그 이후 인터넷 검색 또는 병원의 전문가에게 해결방법에 관한 조언을 구합니다.

시력이 나빠지지만 우리는 이를 병이라고 이야기하지 않습니다. 시력이 거의 제로일때 우리는 심각함을 느낍니다. 시력을 보호하기 위해 주위 사람들은 TV나 스마트폰을 멀리하면 금방 낫는다고 조언을 해줍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를 실천하기 쉽지 않습니다. 그리고 병원에서 라식수술을 받습니다.

브레인 포그도 이와 마찬가지 입니다. 단 브레인포그는 병원을 가도 쉽게 고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그리고 병원을 갈 필요없는 생활습관병입니다. 습관을 바꾸면 치료할 수 있는 종류입니다.

그러나 인간은 시행착오를 겪을 수 밖에 없습니다. 브레인 포그가 심각해져 치매로 발전하게 되었을 때 치료에 대한 간절함이 중독을 벗어나게 해주는 것 같습니다.

제가 브레인포그를 경험하면서 크게 깨달은 점은 위기는 소리없이 온다는 것입니다. 독자들은 브레인포그의 심각성 인식여부에 따라 제 이야기에 공감하거나 그렇지 않을 수 있습니다. 브레인포그는 방치하면 치매로 발전합니다. 이는 우리를 파멸로 이끕니다. 이점은 유의하시고 보다 적극적인 치료에 임해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치매(Dementia) (tistory.com)

글 편집 “브레인포그를 치료 후 잃은 것과 얻은것들” ‹ 브레인포그 — 워드프레스 (jjanggyu.co.kr)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