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레인포그(brain fog)는 마인드컨트롤(mind control)이 중요하다.(1)

사람마다 다를 수 있지만 전반적으로 브레인포그는 신체적 각성보다 스트레스를 항상 덜 받고 마음을 안정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브레인포그는 자연환경이 중요하다

마인드컨트롤은 우리 삶의 강력한 무기이다.

길거리를 지나다보면 행복해 보이는 사람을 찾기가 어렵습니다. 나이드신분들은 근심이 우수하며, 젊은 사람들은 피로에 절어있습니다. 그나마 학생들은 웃음기가 있으나, 하루종일 공부하는 시기인지라 웃는게 웃는 것이 아닙니다.

여러분들도 걱정이 많을 것입니다. 학창시절에는 대학진학, 대학을 가면 취업준비, 취업을 하면 승진경쟁, 내집마련, 결혼은 할 수 있을지, 요즘은 아이를 낳기 어려운 환경, 나이를 먹을수록 취업이 어려워지고 생계를 걱정해야하는 어른등 고민이 있습니다. 아마 코로나 이후로 젊은 사람이나 늙은 사람 중 빚더미에 앉은 분들이 많을 것입니다.

이는 저도 마찬가지입니다. 지금은 브레인포그를 치료하여 다시 열심히 앞만보고 달려가고 있으나, 끝이 보이지 않는 문제를 해결해야 할 때는 가끔 암울할 때 있습니다. 도대체 내가 왜 살고 있는지 모를 정도입니다.

여기계신 분들은 앞날은 고사하고 브레인포그때문에 아무것도 손에 안잡히는 심정일 것입니다. 아무도 못믿는 세상에서 그나마 내 자신을 믿어도 건사할까말까인데 말입니다. 이 상황에서 내 자신을 믿지 못한다면 누구를 믿어야 할까요?

브레인포그는 꼭 치료해야합니다. 그 이유는 바로 내 자신이 살기 위해서입니다.

사람마다 브레인포그가 생긴 원인기전이 각각 다를 수 있으나, 스트레스가 주요원인이라는데 대부분의 분들이 인정할 것입니다. 그렇다면 앞날이 불안하고 복잡한 세상에서 우리가 브레인포그를 없애기 위해서는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것이 첫번째 일것입니다.

예전에 브레인포그가 있던 당시 저의 성격은 화가 많은 성격이었습니다. 실수를 하고, 회사에 문제가 생기면 주위의 직원들이 항상 저를 문제의 대상으로 지목하였습니다. 그 당시에 제가 실수를 많이 하는 직원으로 낙인이 찍혀있었기 때문입니다.  비유를 하자면 제가 감옥에 갖혀있는데 감옥밖에서 사람들이 저를 놀려대고, 해코지를 하는 상황과 비슷하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그러나 브레인포그를 치료하고 스트레스를 스스로 조절하는 노하우를 터득하였습니다. 그 이후 브레인포그를 스스로 조절할 수 있었습니다. 일례로 보통 사람들은 한번 안좋은 경험을 하면 하루종일 기분이 우울할 것입니다. 그러나 저는 마인드컨트롤을 할 수 있는 노하우를 터득함으로써 30분 안에 다시 마음을 안정시킬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제 생각이지만 브레인포그를 고침에 있어 신체와 심리적 비중이 약 30:70 정도라고 봅니다. 물론 과학적으로 증명할 수 없고 저의 경험과 체감상 말씀드린 것입니다. 게다가 거북목이나 다른질병에 의해 브레인포그가 온 사례도 있으니 제 이야기가 꼭 정답은 아닐 것입니다. 이 부분은 저의 뇌피셜이니 그냥 흘려들으시면 됩니다.

하지만 저도 회사의 인간관계 스트레스나 업무폭탄으로 인해 가끔 스트레스를 조절하지 못할 때 브레인포그증상이 살짝 올라옵니다.

저는 스님들처럼 살았을 때 마인드컨트롤이 잘 되었습니다. 명상하고 좋은 차를 마시는 습관입니다. 그 중 가장 획기적인 비결을 하나 말씀드리자면 저탄고지입니다. 간혹 저말고도 브레인포그를 고쳤다는 분들을 종종보는데 그분들도 하나같이 당이 많이 들어간 음식을 끊었다고 이야기 합니다.

제가 브레인포그를 고치면서 가장 크게 느끼는 것이 있다면 하나를 얻기위해 하나를 포기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 중 하나가 밀가루, 인스턴트식품을 끊는 것입니다.

이게 마인드컨트롤에 효과가 좋았습니다.  당이 많이 들어간 음식을 섭취하면 감정기복이 심해지고 우울함을 많이 느꼈습니다. 그 이후 건강한 자연 음식만 먹으니 우울함이 저절로 개선이 되었습니다. 이것은 저의 경험뿐만 아니라 공식적으로 논문의 실험사례가 있습니다.

사람이 항상 차분해지고, 이러한 생활을 반복하였을 때 마음의 평정심을 갖게 되었는데, 이게 저의 가장 큰 무기가 되었습니다.

어느날 상대방이 내게 화내거나 분노할 때에도 평정심을 유지하는 것이 가능해졌습니다. 예전같으면 저도 같이 화를 내고, 싸우는 일이 다반사였습니다. 요즈음은 상대방이 나의 감정을 자극한다고 하여도 유유자적해졌다고 할까요. 많은 분들은 화가날때 화를 참으시겠지만, 저는  마인드컨트롤을 습득한 후 화도 안나더군요. 일례로 어느랄 저보다 18살이나 어린친구한테 쌍욕을 먹은 적이 있는데 그 때도 오히려 마음이 평온하였습니다.

그 이후 행복에 대해 다시 정의하였습니다. 이전에는 좋은학벌, 연봉과 복지가 좋은 직장, 예쁜아내를 가지는 것이 행복인줄 알았습니다. 물론 그것도 행복해지는 방법일 수 있습니다.

그런데 마인드컨트롤이 가능해지니 불안, 우울, 분노, 긴장, 짜증이라는 감정이 일어나지 않습니다. 이게 가능해지니 주위사람들도 저를 편하게 대해주고, 어느덧 집단에서 분위기메이커가 되었습니다. 참고로 저는 아웃사이더같은 성격입니다.

이런 것을 경험하다보면 인생사 새옹지마라는 생각이 많이 듭니다. 이전에 브레인포그는 제가 추구하고자 하는 인생의 발목을 잡는 주요 원인이었는데, 이것을 치료한 후 업무나 인간관계에 있어서 180도 달라진 인생을 살아갑니다.

여러분들께서도 브레인포그를 치료함에 있어 다양한 시도를 하시겠지만 저는 개인적으로 마인드컨트롤을 권유하고 싶습니다. 그것이 꼭 명상이 아니어도 좋고, 저탄고지가 아니어도 좋습니다. 절을 가시든, 교회를 가시던 상관없고, 등산을 가셔도 좋습니다. 마인드컨트롤이 잘 되면 적어도 화나 짜증을 낼 확률이 적어집니다. 여러분들도 화나 짜증을 내고 싶은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입니다. 그런데 마인드컨트롤을 습득하면 알아서 감정이 조절됩니다.

오늘 이야기는 여기까지 하겠습니다. 부디 브레인포그를 잘 견뎌내시고 오늘도 충실한 하루 보내시길 바라겠습니다.

브레인포그(BRAIN FOG) 극복 후기 – BRAIN FIX, NUTRITION (jjanggyu.co.kr)

이렇게 하면 명상, 집중력 향상에 큰 도움이 됩니다  (brunch.co.kr)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