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가 좋아야 사기꾼들의 먹잇감이 되지 않는다.(brainfog)

해외이민을 가면 주로 듣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한국사람을 믿지말라.”입니다. 굳이 해외까지 나가지 않아도 우리 주변에는 사기꾼들이 많습니다. 이에더해 브레인포그까지 앓고 있다면 그들의 먹잇감이 되기 쉽습니다.

우리는 살아가면서 정확한 판단을 해야합니다. 정신을 똑바로 차리지 않는다면 주변의 수많은 함정으로부터 벗어나기 힘듭니다.

성인이 된 이후에 인간관계는 거의 대부분 서로를 이용하기 위함입니다. 나에게 이익을 주는 사람과 적극적으로 친해지려고 합니다. 그러나 그것을 교묘하게 이용하여 부당하게 이익을 취하려고 하는 사기꾼이 존재합니다.

브레인포그를 가지고 있으면 그들의 달콤한 속삭임에 넘어갈 수 있습니다. 그들의 현란한 말빨, 우리에게 가져다줄 막대한 이익을 이야기하며, 마치 우리의 미래를 돕겠다고 이야기합니다.

그러나 막상 뚜껑을 열어보면 아무것도 없습니다. 그들은 이미 잠적하고 없습니다. 그들의 속임수에 놀아난 것입니다.

사기는 언제어디서든 일어날 수 있습니다. 아는 지인으로부터 당할 수 있고 심지어 가족에게 사기를 당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이러한 억울한 일을 당하지 않기 위해서 많이 알아야합니다. 아는 것이 많을수록 그들이 하는 말의 옳고 그름을 판단할 수 있습니다. 아는 것이 없다면 그들이 하는 말을 전적으로 믿고 갈 수 밖에 없습니다.

아는것만큼 중요한것은 사고력입니다. 깊은 생각을 할 수 있어야 그들이 하는 말의 허점이나 논리적오류를 찾아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브레인포그를 가지고 있다면 진짜와 가짜를 선별하는 능력을 가질 수 없을 것입니다. 오히려 기억력, 인지능력장애로 인해 그들이 하는 말이 무슨말인지 이해하지 못할 것입니다.

다른 이들에 농간에 의해 자신의 인생이 불행해진다면 그것만큼 슬픈일도 없을 것입니다. 어쩌면 그들이속임수를 쓴다고 해도 브레인포그환자들은 모르고 지나칠 확률이 높습니다. 코미디가 아닐 수 없습니다.

저는 브레인포그를 치료한 이후 이러한 수법에 속지않을 수 있었습니다. 예를들어 얼마전 핸드폰을 구매하기 위해 대리점에 갔습니다. 대리점직원들의 현란한 말솜씨로인해 그럴싸한 혜택을 제시하여 비싼요금제와 핸드폰을 구매하게 하기 위한 수법을 씁니다. 그러나 저는 수많은 정보를 수집하고, 그들의 말의 허점을 잘 파악했습니다. 그리고 그들의 속임수에 속지 않을 수 있었습니다.

이외에도 부동산사기, 주식사기등 수법은 다양합니다. 이러한 말장난에 속지 않으려면 청명한 두뇌와 깊이 있는사고력, 풍부한 지식이 있어야 자신의 피같은 돈을 지켜낼 수 있는 것입니다.

여러분은 여러분을 스스로 지켜낼 수 있어야합니다. 평소에 책을 많이 읽어야하고, 술과 담배를 멀리하여 뇌를 깨끗하게 만들어야 하며, 운동을 열심히해서 혈액순환을 잘 돌게 해야합니다.

제가 술, 담배, 커피, 밀가루음식을 모두 끊은 이유는 무엇보다 청명한 두뇌를 가지기 위함입니다. 머리가 똑똑하면 사기를 당할 확률도 낮고, 남에게 의존하지 않아도 됩니다. 무엇보다 브레인포그를 앓던 시절 남들에게 끌려다녀야 했던 비참한 삶을 벗어날 수 있습니다.

우리의 인생은 수많은 함정의 연속입니다. 위에서 이야기하듯 사기꾼들이 득실합니다. 어쩌면 브레인포그라는 병도 함정의 일부인지도 모르겠습니다.

이러한 함정으로부터 자유롭기 위해 머리가 똑똑해야 한다는 것을 말씀드리며 이 글을 마치겠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