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레인포그와 자존감에 대해…(1)

자존감은 곧 우리의 인생을 결정합니다. 오늘은 자존감을 위해 브레인포그치료가 필요하다고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브레인포그와 자존감에 대해.

브레인포그와 자존감에 대해….

자존감이란 삶의 전반적으로 과제에 부딪혔을 때 자신이 해낼 수 있다는 자기확신입니다. 예를들어 축구선수가 골을 많이 넣을수록 팬들을 열렬히 환호할 것이며, 국가적으로 영웅이 되어 자존감이 높아질 것입니다. 반면 실수를 많이하는 축구선수는 3부,4부리그에서 하루하루 연명하는 그저 그런 선수로서 아무도 알아주지 않는 자존감이 없는 선수가 될 것입니다.

위의 사례는 우리의 인생도 마찬가지입니다.  인생에서 성공경험을 많이 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성공경험을 많이 할수록  희소가치가 생기며 주위환경이 그만큼 나를 귀하게 여길것이기 때문입니다.

자존감을 위해서도 브레인포그는 반드시 고쳐야합니다. 자존감이 있으면 아무리 어려운일이 있어도 해낼 수 있다는 자기확신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누군가가 나를 비하한다고 하여도 자존감이 있는 사람은 그것에 쉽게 휘둘리지 않습니다. 반면에 자존감이 없는 사람은 쉽게 위축이 되기 쉽상입니다.

반면 브레인포그에 걸리면 삶의 질이 전반적으로 떨어지는 것은 물론입니다. 그러나 삶의 질보다 더 큰 문제는 앞으로 나의 삶을 개척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떨어지고 이는 전반적으로 자존감을 크게 하락시킵니다.

자존감이 없는 사람은 자기비하적인 삶을 살기 쉽습니다. 자기자신이 쓸모없다는 생각을 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앞날의 부딪힐 문제에 대해 해결할 수 있는 의지를 상실하게 됩니다. 극단적으로 자신의 삶의 의지를 상실하게 됩니다.

저 역시 브레인포그를 치료한 후 아무리 커다란 좌절이 다가온다고 하여도 이를 해내겠다는 의지가 생겼습니다. 물론 매번 그런 것은 아닙니다. 단지 성공확률이 10%에서 40%정도 상승하였다 정도입니다.

실패경험을 한다하여도 다시 일어설 수 있느냐는 정말 다른 문제인것 같습니다. 한 때 집밖으로 나오지 않는 예전과 비교하였을 때 브레인포그를 고친 지금은 “뭐라도 부딪혀보자.”라는 생각이  강하게 작용합니다. 예전에는 “또 실패하지 않을까?, 실패하면 어떡하지?”에서 “괜찮아. 넘어지면 다시 일어나면 되지?”라는 생각의 전환이 일어나게 되었습니다.

우리는 넘어질 때마다 일어나야 합니다. 적어도 우리자신을 지키기위해서 말입니다. 그러므로 브레인포그는 꼭 치료를 해야합니다.

저 역시 살아야겠다는 일념하나로 브레인포그 치료에 전념하였습니다. 무엇하나 이룬것이 없는 저로서는 세상이 고칠수 없는 병을 고친다는 것은 하나의 큰 도전이었습니다. “브레인포그를 고치지 못하면 앞으로 나의 인생은 없다”라는 위기감으로 병의 치료에 들어갔습니다.

치료에 돌입하고나서 7~8년정도는 제자리였던것 같습니다. 물론 브레인포그증상이 개선이 되었다가 실패하였다가를 반복하였습니다. 중간중간에 포기하고 싶었던 적이 한두번이 아닙니다. 세상에 대해 원망했던 적이 많았습니다. “왜 내 인생에 이런 일들이 일어나는 거지?”하고 말입니다.그러나 여기서 포기한다는 것은 삶의 위기를 받아들이는 것이나 마찬가지였기에 이대로 포기할 수 없었습니다.

결국 10년째 되는 해에 브레인포그를 고칠 수 있었습니다. 그 날은 정말 잊을 수 없습니다. 명상을 하던 중이었습니다. 머리속에 뿌연안개들이 한꺼번에 빠져나갔습니다. 흐리게 보였던 세상이 갑자기 선명하게 보였습니다. 그 날 명상 지도자에게 얼마나 감사함을 표현했는지 모릅니다. 명상을 하루도 빠짐없이 4년을 나가니 하늘이 제게 감동하여 도와주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다신 내 몸을 함부로하지 않겠다고 다짐하였습니다.

삶의 완전히 달라진 것은 아닙니다. 지금도 여전히 삶의 과제들이 남아있고, 그러한 문제를 해결하는 동안 좌절을 많이 겪고 있는 중입니다. 그러나 브레인포그를 해결한 시점부터 마인드가 달라졌습니다. “실패하면 또 일어나면 된다. 너에게 기회는 분명히 온다. 그 어렵다는 브레인포그치료도 해내지 않았느냐.”라고 말입니다.

여러분들께서 무슨 이유로 브레인포그에 걸린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그러나 좌절을 하지 말았으면 좋겠습니다. 저는 여러분들의 브레인포그를 치료해주지 못할지 모릅니다. 하지만 여러분들께서 힘들어 하신다면 같이 동행을 해드릴 수 있습니다.

오늘도 화이팅하시기 바랍니다.

브레인 포그 (naver.com)

글 편집 “삶의 질이란 무엇인가?(브레인포그를 고치며 깨달은 점)1” ‹ BRAIN FIX, NUTRITION — 워드프레스 (jjanggyu.co.kr)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