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레인포그(Brain fog)치료 약이 소용이 있을까?(1)

많은 분들이 브레인포그를 고치기 위해 병원이나 약에 의존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브레인포그의 치료방법은 사람마다 다르기 때문에 병원에서 고칠 수 없다라고 이야기하기에는 조심스러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근본적인 치료방법에 대해 말씀을 드릴 수 있습니다.

1.브레인포그가 생기는 이유

2. 브레인포그는 약을 끊어야 한다

3. 브레인포그는 약이아닌 몸의 자생능력을 높여야 한다.

1.브레인포그가 생기는 이유

많은 분들이 브레인포그로 인해 많은 고통을 호소하고 있습니다. 학업에 열중하는 학생은 책의 단어가 읽혀지지 않는다던가, 직장에서 업무에 대한 상사의 지시를 기억하지 못하거나 업무처리속도가 늦어 혼란한 일상을 많이 겪으셨을 것입니다.

저 역시 브레인포그에 걸렸을 때 많은 고생을 하였습니다. 브레인포그로 인해 하루하루 욕을 먹어 말그대로 실수안하는 날에는 제 자신이 대견하다고 느꼈습니다.

브레인포그가 생기는 이유는 정말 다양하다고 생각합니다.

 

2. 브레인포그는 기본을 지켜야 고칠 수 있다.

우리가 가장 흔하게 생각하는 것 중 하나는 무엇이든 이상한 증세가 생겼을 때 지나치게 약에 의존한다는 것입니다. 처음에 약을 복용했을 때는 증상이 나아질 것이란 기대를 할 것입니다. 그러나 몇달이 지난 후 약의 내성이 생겨 약이 듣지 않을 경험은 누구나 하였을 것입니다.

특히 양의학이 우리의 수명연장에 눈부신 영향을 주었다는 것은 부정할 수 없으나, 과도한 남용으로 인해 우리몸에 상당한 부작용을 준 것도 사실입니다.   예를 들어 남성들의 경우 발기부전으로 인해 이 병원 저병을 다니면서 치료를 시도한 경험이 있을 것입니다. 처음에는 약이 효과가 있는 것처럼 느꼈으나 장기복용으로 인해 증상이 더욱 악화되는 경험을 하였을 것입니다. 여성들의 경우 피부과 시술을 처음 몇번 받았을 때 좋은 결과를 경험하였을 것입니다. 그러나 이후 장기적인 피부과 시술로 인해 오히려 피부가 뒤집어지는 경험을 하였을 것입니다. 이는 성형수술도 마찬가지 입니다.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양의학이 근본적으로 잘못되었다는 것을 이야기하고 싶은게 아닙니다. 많은 분들이 기본을 무시하고 과학에 의존한다는 것입니다. 예를들어 여성들의 경우 얼굴이 예뻐지고 싶어하고 의학의 도움을 받습니다. 그러나 잦은 흡연과 음주로 인해 얼굴이 망가지는 사례를 많이 겪습니다.  이는 남성들에게 마찬가지입니다. 탈모나 남성기능에 대해 고민을 하시는 분들이 많으나, 그것의 원인을 알아도 쉽게 개선하지 못하였습니다.

브레인포그를 치료함에 있어서도 이와 마찬가지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흡연과 음주를 통해 몸을 망칩니다. 그렇다면 당연히 이에 대한 원인이 흡연과 음주라는 것을 알고 개선을 해야 할 것입니다. 그러나 자신의 습관을 개선하기 보다 양의학으로 무엇이든 해결하려고 하는 것이 큰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3. 결국 약이 아니라 본인의 간절함과 실행이 답이다.

예전에 한 의학논문을 본적이 있는데 브레인포그에 걸리는 이유가 “과도한 공부시간”때문이라는 내용을 본 적이 있습니다. 사실 우리나라 사람들 고등학교 시절 “지옥의 수능”을 누구나 한번씩 경험하였을 것입니다. 다른 나라 사람들도 우리나라 학생들 공부하는 걸 보면 경악합니다.

그러나 이것은 시작에 불과합니다. 대부분 대학에 입학하게 되면 대학생들은 취업준비를 위해 공인 영어성적이나 자격증, 대학교 학점을 취득하기 위해 밤샘을 합니다. 이 뿐만이 아니라 취업을 하였을 때 과도한 업무와 승진경쟁으로 인해 많은 시간을 일과에 보냅니다. 끝도 없는 경쟁과 쓸데없이 힘을 낭비하는게 우리의 일상입니다.

이는 생리적인 기전에 있어서도 좋지 않은 영향을 줍니다. 항상 긴장하고 불안한 상태로 있으면 우리 몸에 교감신경이 활성화되어 이러한 환경에 대해 우리자신을 방어하려고 합니다. 그리고 스트레스로부터 방어하기 위해 코티졸이라는 호르몬을 지속적으로 분비하게 됩니다. 이러한 상태가 만성이 되면 밤에 부교감신경이 활성화되어 안정이 되고 잠을 자야하는데 이것이 어렵게 됩니다. 그리고 다음날 피곤한 상태가 지속이 되어 브레인포그가 더 심해지게 됩니다.

이러한 환경에서 브레인포그가 생기지 않는것이 더 이상한 것입니다. 그러나 개인이 이러한 환경을 바꾸는 것이 불가능하다면 우리는 무엇을 해야할까요?

그것은 바로 몸의 자생능력을 높이는 방법뿐입니다.  그것은 금연, 금주, 운동, 명상, 먹는 음식에서 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몸에 이상이 생겼을 때 다시 기본으로 돌아가야합니다. 우리 몸을 깨끗하게 만들어야 브레인포그를 고칠 수 있습니다.

우리의 몸은 우리에게 거짓말을 하지 않습니다. 우리가 우리 몸을 아낄때 우리 몸은 이에 화답합니다. 저 역시 기본은 지키지 않으면서, 약으로 뭐든걸 해결하려고 했을 때 잠깐은 고칠 수 있다 하더라도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시간과 돈을 낭비하였던 경험이 있습니다. 그러나 브레인포그를 고쳐야 한다는 간절한 마음은 어떻게든 해결방법을 고민하게 하였고, 많은 시행착오를 겪었습니다. 그리고 마침내 브레인포그를 스스로 고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조금이라도 효과가 있다 싶으면 그 방법으로 3개월 이상은 노력하였던 것 같습니다. 처음에는 담배를 피면 브레인포그가 심해지다가 담배를 안피면 브레인포그가 조금 개선이 되는 걸 경험하여 담배를 끊었습니다. 그 이후 운동을 열심히 하였습니다. 처음에는 유산소운동을 적당히 하였을 때 브레인포그가 개선이 되는 것을 경험하였습니다. 그러나 의욕적으로 과도한 운동을 하였을 때는 브레인포그현상이 더 심해지는 것을 경험하였습니다. 명상도 마찬가지입니다. 명상도 이곳저곳을 많이 다니면서 브레인포그가 개선이 되었다가 심해지다가 반복하였습니다.  결국 제게 맞는 명상원을 찾게 되어 브레인포그가 개선되는 것을 경험하였습니다.

저의 경험을 말씀드린것처럼 전진했다가 후퇴했다가를 반복하여 결국 제게 맞는 최상의 방법을 찾아내게 되었습니다.

많은 분들께서 브레인포그를 간절히 없애고 싶어할 것입니다. 그리고 여러분들께서도 저와 같이 아주 다양한 시도를 할 것이고 나름대로 해결책을 찾을 것입니다. 물론 해결방법을 찾지 못하시는 분들도 있을 수 있습니다.

약을 먹거나 끊은것도 본인이 직접 경험을 해보셔야 합니다. 제가 약의 부작용을 말씀드려도 결국 본인이 경험을 해봐야 깨달음을 얻을 수 있습니다. 우울증약을 끊었는데 브레인포그가 개선되었다면 우울증약을 끊으셔야 합니다. 이소티논을 끊었을 때 브레인포그가 사라진다면 이소티논을 끊어야 합니다. 이는 콘서타, 프로작, 피나스테라이드와 같은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일시적으로 약을 끊으시고 효과를 보이신다면 약을 끊으시면 됩니다.

약을 끊었을 때 여드름이나 탈모, 우울증의 재발때문에 걱정을 하실 수 있습니다. 저 또한 탈모의 재발이 걱정되어 피나스테라이드를 과감하게 끊지 못하였습니다. 그러나 사실 머리카락이 빠지는 이유는 제 몸을 아끼지 못했기 때문이라는 결론을 내리고 그 이후 금연, 금주, 금밀가루를 실천하였습니다. 그리고 지금은 풍성한 머리를 그대로 유지하는 것이 가능해졌습니다.

저는 여러분들께 저의 방법을 한번쯤 실천하시라고 권하고 싶습니다. 그러나 내키지 않으시다면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다만 다양한 시도는 꼭 해보시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저도 한 때 24시간 브레인포그를 고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만 고민하였고, 어쩌면 평생고치지 못할지도 모른다는 두려움으로 하루하루를 보냈던 경험이 있습니다.

지금 여러분들의 상황이 그 당시의 저의 상황과 비슷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인터넷에 있는 다양한 후기를 보시고 많은 방법을 실행해보시면서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찾으셔야 합니다.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인다면 본인에게 맞은 브레인포그 치료법에 대해 스스로 실천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저도 브레인포그로 인해 많은 고생을 하였고 이로 인해 인생의 쇠퇴를 많이 겪었습니다. 저와같은 상황을 겪지 말라는 의미에서 상담을 원하시는 분들은 아래에 전화번호를 남겨주시면 되겠습니다. 만약 여러분들께서 다양한 시도롤 했는데 고치지 못했다면 제게 말씀해 주시면 상세한 상담을 해드리겠습니다.

브레인포그 증상 지속되면 코로나후유증 ‘롱코비드’ 의심해야….치료제는? – 바이오타임즈 (biotimes.co.kr)

글 편집 “브레인포그는 완치가 아닌 치료적 접근을 해야한다.” ‹ BRAIN FIX, NUTRITION — 워드프레스 (jjanggyu.co.kr)

Leave a Comment